사진=뉴시스(박나래)

(김정하 기자) 3년간 후보에 오른 끝에 '나 혼자 산다'와 '구해줘 홈즈'로 박나래가 '2019 MBC 연예대상'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박나래는 12월 29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2019 MBC 연예대상'에서 "솔직히 대상은 내 상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나도 사람인데 정말 받고 싶었다"면서 "이영자 선배님이 어깨 펴고 당당하라고 하고, 유재석과 전현무 형도 '올해는 네가 받았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이분들처럼 다른 대상 후보들에게 여유있게 말할 수 있나 싶더라. (나는)너무 부족한 사람이다"라며 눈물을 쏟았다.

"내 키가 148㎝다. 정말 작은데 이 위에서 처음으로 사람들의 정수리를 본다. 한 번도 높은 곳이나 누군가의 위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내가 볼 수 있는 시선은 여러분의 턱 아니면 콧구멍이다. 3년간 엄마가 시상식에 와 구경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오지 않았다. 엄마 나 상 받았어! 내 친구 장도연과 양세형, 홍현희 언니 등과 시상식에 같이 있으니 더 좋다"고 전했다.

박나래는 "나혼자산다는 정말 가족 같다"면서 "예능인 박나래로서는 말과 행동 하나도 영향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 박나래는 나빠도 예능인 박나래로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항상 낮은 자세로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나혼자산다'는 8관왕에 올랐다. 대상을 비롯해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올해의 예능인상, 베스트팀워크상도 차지했다. 그룹 '마마무'의 화사와 탤런트 성훈은 우수상, 만화가 기안84와 가수 헨리는 베스트커플상,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멀티테이너상을 받았다.

'무한도전' 폐지 후 김태호 PD의 '놀면 뭐하니'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특히 유재석은 '놀면 뭐하니?-뽕포유'를 통해 제2의 전성기에 도전했다. 트로트가수 '유산슬'이라는 이름으로 지난달 데뷔앨범을 발매, '합정역 5번 출구' '사랑의 재개발'로 사랑 받고 있다.

유재석은 데뷔한지 29년 만에 '유산슬'로 신인상의 영예도 안았다.

'구해줘 홈즈'로 최우수상을 받은 노홍철은 2014년 음주운전 사건으로 '무한도전'에서 하차한 뒤 오랜만에 시상식에 모습을 드러냈다.

노홍철은 "5년 만에 온 연예대상 시상식이다"라며 "5년 전에 아주 나쁜 일로 죽을 죄를 지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줄 알았다. '구해줘 홈즈' '같이 펀딩' '공유의 집' '공복자들' 제작진들 감사하다. 죽을 때까지 음주운전 사건의 무게를 견디면서 살아 나가겠다. 오늘 즐거운 날인데 들떠서 사고 치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2019 MBC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박나래(나혼자산다·구해줘 홈즈)
▲최우수상=양세형(전지적 참견 시점·호구의 연인·구해줘 홈즈), 송은이(전지적 참견 시점), 노홍철(구해줘 홈즈·같이 펀딩), 김숙(구해줘 홈즈)
▲라디오 최우수상=양희은(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나혼자산다
▲우수상=화사·성훈(나혼자산다), 유병재(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전지적 참견 시점), 안영미(라디오스타), 조세호(놀면 뭐하니·언니네쌀롱)
▲라디오 우수상=산들(산들의 별이 빛나는 밤에), 옥상달빛(푸른밤 옥상달빛입니다)
▲베스트커플상=기안84·헨리(나혼자산다)
▲올해의 예능인상=이영자(전지적 참견 시점), 유재석(놀면 뭐하니), 박나래(나혼자산다), 김구라(라디오스타), 김성주(복면가왕), 전현무(전지적 참견 시점)
▲작가상=정다운(구해줘 홈즈)
▲인기상=김병현, 서장훈, 안정환(편애중계)
▲공로상=유영석, 윤상, 김현철(복면가왕)
▲멀티테이너상=유준상(같이 펀딩), 한혜연(나혼자산다·언니네쌀롱)
▲글로벌 트렌드상=복면가왕
▲특별상=박현우, 정경천, 이건우(놀면 뭐하니), 설민석(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베스트 팀워크상=나혼자산다 '네 얼간이'(이시언·기안84·헨리·성훈)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장도연(같이 펀딩·호구의 연애)
▲신인상=유산슬(놀면 뭐하니), 장성규(전지적 참견 시점), 홍현희(언니네쌀롱·구해줘 홈즈)
▲라디오 신인상=김이나(김이나의 밤편지), 장성규(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