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중국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에서 15개월 만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 이번 회담에서 한일 관계 개선의 실마리가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아베 총리와 만나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양 정상 간 만남으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포함해 양국 주요 현안과 관련해 접점을 모을지에 대한 여부가 관건이다.

지난 7월 시작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한일 관계는 악화일로를 걸어왔다. 현재 일본은 규제품목을 완화하는 등 태도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와 관련해 "정상끼리 만나면 모멘텀이 생기기 때문에 항상 진전이 있기 마련"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다만 여전히 한일 갈등 촉발 지점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양국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큰 진전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란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 최근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조치에 해당하는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가운데 포토레지스트에 대해 '개별허가제'에서 '특정포괄허가제'로 변경했다. 하지만 불화수소·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나머지 2개 소재에 대한 제재가 유효한 상태다.

또한 아베 총리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달라고 해야 한다"며 "한·일 청구권 협정은 국교 정상화의 전제이며, 한·일 관계의 근본을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에게 (징용) 노동자의 문제를 포함해 일본의 생각을 제대로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엔 이례적으로 정상회담 전에 별도로 외교장관회담이 열린다. 이는 한·일 관계의 특성상 마지막까지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한중일 경제인들이 주최하는 '비즈니스 서밋' 참석으로 일정을 시작한다. 서밋에서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3국 경제 협력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 아베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동북아와 글로벌 차원의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3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3국 정상 공동언론발표와 환영 오찬에 이어 문 대통령은 부대행사로 '한중일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같은 날 저녁 문 대통령은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