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1박2일 동안 베이징과 청두(成都)를 오가는 일정으로 중국·일본과의 두 차례 양자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의를 소화한다.

북한이 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가면서 한반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중·한일 관계 복원이라는 기본 과제 외에도 비핵화 대화의 불씨를 살리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중국 방문 전후를 기준으로 남은 일주일 가량이 한반도의 향후 정세를 가늠할 수 있는 ‘슈퍼 위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한고 이어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지인 중국 쓰촨성(四川省) 청두로 이동해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별도 양자 회담을 갖는다.24일에는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귀국 길에 오를 예정이다.

비건 대표가 끝내 빈 손으로 귀국하면서 연내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해졌으며 북한이 비건 대표의 회담 공개 제안을 외면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길’을 걸을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이런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가 한반도 문제에 적극적인 관여 의지를 보이고 있어 시진핑 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됐다.

최근 중국과 러시아가 남북 간 철도·협력 사업을 대북제재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제재완화 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것은 한반도 문제에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이며 중·러가 과거 북핵 6자회담 체제 부활을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남북 철도·도로 협력 사업은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자 문 대통령의 ‘동북아 철도공동체 구상’으로 그동안 공을 들였던 금강산 관광 재개 카드가 무산되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로 시작된 한·중 간 깊은 갈등을 해소하는 것 또한 목표다.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 필요성에 대해 정상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국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15개월 만에 성사된 아베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도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중요한 관심사다.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태도 변화를 보이면서 정상회담을 통한 추가적인 한·일 관계 개선의 단초가 마련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날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가운데 포토레지스트에 대해 개별 허가제에서 ‘특정포괄허가제’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6건 이상 수출허가를 받은 한국 기업에 대해서는 포토레지스트를 수출할 때 매번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아도 수출을 허가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즉각 “일본 정부가 자발적으로 취한 것으로서 일부 진전으로 볼 수 있지만, 수출규제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는 미흡하다고 평가한다”며 유보적인 평가를 내놨다. 다만 한·일 정상간 톱다운 대화를 통해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문제 해결을 둘러싼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