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민관학 교육 협력 강화 제주도 방문

곡성군이 지역교육을 위한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해 제주도로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박상익 기자)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지역교육을 위한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해 18일부터 20일까지 제주도로 민관학 합동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민선 7기 곡성군은 곡성만의 새로운 교육 생태계를 조성을 핵심시책으로 인구감소와 지역 침체에 대응해오고 있다. 올 초 교육지원청과 함께 미래교육협력센터를 출범시키고, 숲을 활용한 창의교육, 청소년 자기주도 성장 지원 등 교육혁신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이번 벤치마킹은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각 교육 주체들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곡성군에서 마련했다. 또한 민관학 협력을 통해 특색 있는 학교 운영 모범 사례가 된 제주 지역 학교와 마을교육 공동체들을 찾아 성공비결을 엿보기도 했다. 벤치마킹에는 유근기 곡성군수를 비롯해 곡성교육지원청장, 곡성군의회 의장, 곡성군 담당 공무원, 지역 초중고 교사, 마을학교 대표 등 34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첫 날 동백동산 습지센터와 함덕초등학교 선흘 분교를 찾았다. 이곳에서 생태교육과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경험하며 곡성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했다. 저녁에는 야마시타 유스케의 ‘지방회생’에 대한 독서토론회가 펼쳐졌다. 참석자들은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들을 교육과 연관시켜가며 곡성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대화가 깊어질수록 참석자들은 ‘교육 다양성과 존중을 통한 공동체성 회복’이라는 곡성교육의 가치에 더욱 깊게 공감했다.

둘째날에는 무릉초중학교와 더럭초등학교를 방문했다. 무릉초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통합 운영이라는 독특한 사례에 대해 많은 질문을 쏟아냈다. 더럭초등학교에서는 마을 주민과 지자체의 협력으로 전학생을 유치해 분교에서 본교로 승격하게 된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받았다.

마지막 날에는 농촌유학을 통해 학교가 살아난 풍천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이어 인권과 평화라는 보편적인 가치를 배우는 교육의 장으로 제주 4.3 평화기념관을 찾으며 벤치마킹을 마무리했다.


남원농기센터 김종필 담당, 한국농업기술보급 대상 수상

남원농업기술센터 김종필 원예작물담당이 2019년 한국농업기술보급 대상을 수상했다.

(김동주 기자) 남원농업기술센터 김종필 원예작물담당이 20일, 농촌진흥청이 가진 농촌진흥사업 종합보고회에서 스마트농업 실현으로 남원시 과채류 사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2019년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을 수상했다.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은 농촌진흥청이 주관해 농촌지도사업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을 가지고 지역 농업·농촌 발전에 공적이 탁월한 농촌진흥기관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지심사를 거쳐 최종 3차 발표심사를 통해 선발하게 된다.

김종필 담당은 지난 2004년, 시농업기술센터에 입사한이래 현재까지 채소농가 지도업무에 주력하고 있으며, 신기술보급사업 추진과 신소득작목 발굴에 힘쓰고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농업인 교육과 농업인 단체육성, 중앙기관과의 각종협력사업과 딸기전문지도연구회 운영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박우량 신안군수, 노인대학 특강 진행

박우량 신안군수는 안좌·팔금노인대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원용 기자) 박우량 신안군수는 18일 안좌면 전천후게이트볼장에서 안좌·팔금노인대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안좌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안좌노인대학(학장 김광훈)의 첫 개교를 축하하는 동시에 팔금노인대학(학장 정춘호)생들이 한자리모여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써 의미를 더했다.

더불어 신안문화원, 신안군복지재단, 신안군공립요양병원의 자원봉사를 통해 따뜻한 사랑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신안군 노인대학은 10개소로 주 1회 한글교실, 스마트폰교육, 건강체조교실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4개 읍·면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무안, 5G 기반 VR/AR E-스포츠 체험행사

무안군은 5G 기반 ‘VR/AR E-스포츠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임준석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19일부터 29일까지 11일간 남악 김대중 광장 일원에서 5G 기반 ‘VR/AR E-스포츠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5G 기술을 적용한 VR/AR 스포츠 체험프로그램으로 군민들이 미래 기술을 이해하고 ICT기술과 접목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가상 스포츠 존을 마련하였다.

4개의 이동식 큐브로 구성되어 K-POP 댄스, 축구, 농구, 양궁, 스키, 로잉 등의 스포츠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신체 움직임을 감지하여 운동의 재미를 극대화 하였다. 이번 행사는 군민 누구나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모바일게임 ‘탈리온’과 ㈜앤트로스의 AR/VR 체험형 콘텐츠인 ‘바운스플레이’가 연합해 운영하고 있다.


화순, 2020년 직매장 설치 지원사업 선정

화순군은 2020년도 직매장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정승호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도 직매장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화순군은 내년에 총사업비 5억 원을 들여 화순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을 설치하게 됐다.

새로 생길 화순농협 로컬푸드 2호점은 화순읍 삼천리의 폐업한 식당을 리모델링해 내년 7월 개장하고 여신 업무도 같이 볼 예정이다.

설치 예정 장소 주변은 아파트 7개 단지에 2616세대가 군집해 있고 자동차 전용도로 옆에 자리 잡아 인근 주민은 물론 광주와 보성·고흥 방면을 지나는 방문 고객까지 다수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화순군에는 현재 화순읍과 도곡면에 로컬푸드 직매장이 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화순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1, 2호점과 도곡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총 3곳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