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은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싸고 벌어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이진화 기자) 미국 하원은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싸고 벌어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하원은 이날 6시간여의 토론을 마치고 탄핵소추안 제1항인 ‘권력 남용’과 제2항인 ‘의회 조사 방해’에 대한 표결을 실시했다.

권력 남용 혐의는 찬성 230표 대 반대 197표로, 의회 조사 방해 혐의는 찬성 229표 대 반대 198표로 가결됐다.

미 하원 재적의원은 431명으로 과반인 216명 이상 찬성할 경우 각 안건은 통과된다. 탄핵소추안의 제1항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적인 직무를 활용해 국익을 침해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의 현지 행적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갑작스럽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금 집행을 보류시켰으며 민주당은 이를 두고 미국의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제3국에 압박을 가한 것이라며 탄핵 조사에 돌입했다.

제2항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탄핵 조사에 대한 비협조를 지시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 내용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부 각 기관과 핵심 증인들의 협조를 막았다”며 “스스로를 법 위에 두는 행태를 벌였다”고 지적했다.

하원을 통과한 탄핵소추안은 상원으로 넘어가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