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2년 연속 재난관리평가 최우수기관

보성군은 ‘2019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김동영 기자) 보성군은 지난 3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2019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2018년에 이어 올해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수상은 재난·재해 없는 보성군은 만들기 위해 군민 안전 최우선을 목표로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펼친 김철우 군수의 리더십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안전문화운동 전개, 재해·재난취약시설 점검, 인명피해 최소화 대책 등 선제적인 재난예방대책 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보성군은 군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생활 속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취약계층의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생애주기별 찾아가는 안전교육, 재난·안전사고 ZERO화 사업,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 등 다각적인 안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재난관리평가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전국 325개 기관(중앙부처 26, 시군구 226, 도 17, 공공기관 55)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5개 항목 38개 지표를 중앙 재난 관리 평가관과 민간 전문가의 종합평가에 따라 매년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김준성 영광군수, 제설작업 준비현장 방문

김준성 영광군수는 겨울철 제설작업 준비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장종길 기자) 김준성 영광군수는 6일 영광군 제설자재창고를 방문하여 겨울철 제설작업 준비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근무자들을 격려하며 제설자재 비축현황, 제설장비 정비상태 등 대비태세를 살폈다.

영광군은 시가지 도로 및 군도 등 주요 도로에 덤프 4대를 배치하고 마을안길 및 이면도로의 제설작업을 위해 트랙터 55대를 지정하여 적설 시 차량운행에 불편이 없도록 신속한 제설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염화칼슘 1,600톤, 액상제설제 85톤, 소금 230톤 등 제설자재를 조기에 구입‧확보하여 동절기 폭설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만 신민고, 남원 제일고 방문 친선 교류

대만 신민고등학교 방문단이 남원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친선교류 활동을 가졌다.

(김동주 기자) 대만 타이중에 위치한 신민고등학교 쉐광펑 교장 및 학생 33명이 4일부터 5박 6일간, 학교 간 교류를 통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남원제일고등학교를 방문 친선 교육교류 활동을 가졌다.

지난 4일부터 5박6일간, 두 학교는 공동수업 진행, 동아리 발표, 수업 연구에 대한 교류 등 공동 교육 및 문화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높이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도 학생들의 교류를 갖기로 했다.

대만 신민고 쉐광펑 교장은 "6일 간의 짧은 기간 동안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가는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고, 양 국의 교류로 학교 교육의 질이 한층 향상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특히 남원제일고등학교는 ‘꿈을 가진 창조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설립훈 아래 설립된 특성화고등학교로 올해 목공예과 신설하여 2020년 첫 신입생을 맞이할 예정이며, 목공예과와 더불어 미용과 · 조리제빵과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기능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새 신입생을 모집할 목공예과는 남원시가 지역산업으로 추진 중인 전통산업을 바탕으로 산·학·관이 협력하는 직업교육 모델을 목표로 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남원제일고등학교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진로 개척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의 목공예 기능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자, 남원시의 공예문화를 활성화시키고 목공예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무안군, 아름다운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 운영

무안군은 ‘아름다운 삶, 아름다운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임준석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11월 25일부터 12월 4일까지 무안읍 노인분회 노성원에서 웰다잉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아름다운 삶, 아름다운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눈길을 끈다.

웰다잉 프로그램은 생애 마지막까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고, 웰다잉 문화를 조성하여 삶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이번 프로그램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아 삶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성공적인 노년을 위한 준비와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하여 나의 인생 곡선 그리기, 내 마음 바라보기, 존엄사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주제로 5회 운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