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공동체 속에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며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회복적 생활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지도가 법에 근거해야 하나 학교에서 갈등관계가 법에 의해 처리되는 과정에서 교원․학생․학부모 상호간 불신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가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이런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키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기초해 교육공동체간 성숙한 관계형성으로 분쟁 당사자 상호관계가 회복되는 생활교육으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전개한다.

지난 3월 회복적 생활교육 안내자료 3,000부를 도내 전학교에 제작 배부 기초 역량을 강화했고 4월 더케이 경주호텔에서 도내 초-중-고-특수 학교장 전체 대상으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방안을 연수했다.

또 8월 초 18명, 중 15명 총 33명의 도내 교감, 교사 등 생활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선도지원단을 구성 운영해 오고 있다.

선도지원단은 생활지도의 방향을 교원의 통제와 지시 중심 생활지도에서 교원․학생․학부모 상호간 협력과 관계 회복을 강조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전환하기위해 학교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9월 1일부터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 자체 해결제가 확대 적용돼 당사자 간 교육적 관계회복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역할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