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이 3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비박(비박근혜)계인 강 의원은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출마선언에서 △원내 협상력 복원 △보수통합 원내정책연대 추진 △의원들의 전면 활약 기회 보장 등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이날 "민생경제를 위협하는 인기영합주의 분배정책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행위 등은 막아낼 것이다"며 "반대와 투쟁이 야당의 특권일 수는 있지만, 야당의 진정한 무기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협상이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어 "기업을 운영하며 노사협상을 해온 경험, 기초·광역·국회의원으로 쌓은 경험, 농해수위·국토위 간사를 역임하며 협상했던 경험이 있으며, 외통위원장·정보위원장으로 중재 역할도 충실히 해왔다"며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고, 국민에게 인정받는 수권야당으로 한국당을 다시 세우겠다"고 말했다.

기업인 출신으로 협상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조한 강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보수대분열의 와중에 당을 지켰으면서도 옛 친박·비박계 의원들과 두루 친분이 두텁다는 점을 부각해 보수대통합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자신만이 할수 있다고 내세웠다.

강 의원은 또 "내년 총선에서 여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게 보수통합이다"며 "나는 한국당 뿐만 아니라 보수 정당 의원들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어 보수통합의 실질적 적임자이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원내 보수정당 간의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보수통합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향후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의 보수통합을 이뤄내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자신이 원내 '선수'들을 관리하는 감독으로서 라인업 구성과 전략 수립 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구단주와 단장, 감독이 반목·갈등 없이 유기적일 때 우승을 차지할 수 있다"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원내를 관리하는 감독으로서 의원들의 라인업을 구성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단장인 당대표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구단주인 당원들의 뜻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아울러 "적재적소에 전문 분야 국회의원을 배치해 많은 의원들에게 사안에 따라 전면에 나설 기회를 주고, 나는 한 발 물러선 협상가·중재자로서의 원내대표론을 강조하겠다"며 "밀알이 돼서 원내대표가 가진 권한을 아낌없이 나눠 당을 끈끈하게 엮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