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부署, 안심귀갓길 정비 완료

대구서부署, 안심귀갓길 정비 완료 (대구서부서)

(박영규 기자) 대구서부경찰서(서장 박권욱) 생활안전계와 서구청 건설안전과는 쏠라표지병, 도로명 주소 로고젝트 등 안심귀갓길 정비를 완료하였다.

특히, ‘도로명로고젝트’설치를 통해 112신고 시, 정확한 위치파악을 가능케 하고 도로명주소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구지역 여성안심귀갓길로 16개소가 지정됐다.


창녕소방서, 제2회 어린이 불조심 영어 말하기 대회

창녕소방서는 제2회 어린이 불조심 영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

(정대협 기자) 창녕소방서(서장 손현호)는 11월 29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제2회 어린이 불조심 영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어린이들의 불조심에 대한 생각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창녕교육지원청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영어교사 1명, 원어민 교사 2명을 추천받아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대회에 앞서 동영상을 통해 제출한 1차 발표 자료를 바탕으로 예선을 실시하여 학생 10명을 선발하였으며, 가족과 응원단의 참여로 대회의 열기를 더했다.

대상은 명덕초등학교 홍리원 학생이 수상했고, 금상에는 동포초등학교 임수지, 김예빈 학생이 각 각 수상했다.

손현호 서장은 “화재예방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과 지식에 놀랐고, 영어 실력 또한 수준급 이였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더 많은 어린이들이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천소방서, 소방전술 평가 왕중왕전 개최

부천소방서, 소방전술 평가 왕중왕전 개최

(신창식 기자) 부천소방서(서장 강신광)는 11월 29일 구조대 훈련탑에서 소방전술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소방전술 최우수팀을 선발했다고 12월 2일 밝혔다.

이날 경연대회는 2019년 하반기 전술평가에 참가한 30개 팀 중 상위 3개 팀이 왕중왕을 가리는 대회이며‘저층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라는 종목으로 팀별 4명씩 진행되었으며, 팀원 간 팀워크가 가장 중요시 되는 평가이다.

이번 왕중왕전에서 신상119안전센터 1팀이 영예로운 우승을 하였으며, 최우수팀에게는 ‘2019 하반기 팀별 전술평가 최우수팀’ 현판과 소방서장 표창이 수여되었고 부상으로 제주도 워크숍 및 시상금이 지급됐다.

강신광 소방서장은 “지속적인 전술훈련을 통해 현장에 강한 소방관 육성에 힘쓰고 있다”며 “기본에 충실한 전술훈련평가 등 주기적인 훈련과 평가를 통해 소방공무원의 재난현장 적응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소방서, 소방안전 교육일정 마무리

(이진호 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권현석)는 오남의용소방대가 11월 27일을 마지막으로 2019년도 소방안전교육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오남119생활안전체험장은 2월 13일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방문한 아이들 웃음소리가 떠나지 않았다.

안전교육은 ▲화재대피훈련 ▲물소화기체험 ▲심폐소생술 및 지진체험을 하고 ▲‘나도 소방관이다’라는 포토존에서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이기돈 오남119안전센터장은 “올해도 아이들의 안전에 세심한 손길을 전해주고자 오남의용소방대원 및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활동에 임해줬다”라며 “2020년에도 시민들에 유익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완도해경, 수상레저 조종면허 PC시험장 운영

(오길남 기자) 완도해양경찰서(서장 김충관)는 지역민의 편익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수상레저 조종면허 상설 PC시험장을 12월 4일부터 개장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완도해경에 따르면, 조종면허 응시 수요가 도서 지역이 많아 응시자들이 필기 시험을 보기 위하여 2시간 이상을 이동하여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11월부터 조종면허 상설 PC시험장 설립을 추진하였으며, 12월 4일부터 개설 완료하여 응시자의 불편을 해소하였다.

운영 방식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09:00 ~ 17:00까지 상시 운영예정으로, 응시자는 완도해경서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여야 한다.

PC를 이용한 시험은 국민의 편의를 위해 정기시험과는 다르게 현장에서 직접 접수하여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신분증과 증명사진 1매, 수수료 4,000원을 지참하고 방문 시 1일 2회까지 응시가 가능하다.

2019년은 이번 달까지 상설 시험장을 운영하며, 2020년도부터는 2개월간 공고기간을 제외하구 3월 1일부터 다시 운영한다.


남원소방서 김결 소방관, 전북 안전강사 경진 우수상

남원소방서 김결 소방관, 전북 안전강사 경진 우수상

(김동주 기자) 남원소방서(서장 조용주) 인월 119안전구조센터에서 근무하는 김결 소방관이 제5회 전라북도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남원소방서 자체 경진대회를 통해 선발된 김결 소방관은 고등학교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봉사활동을 하며 배운 수어 실력을 한껏 발휘해 “들리지 않아도 괜찮아요”라는 주제로 농아인(청각장애·언어장애)들이 실제 사고를 당했을 때 119 신고 자체가 불가능함을 알고, ‘119신고’앱을 통한 신고방법을 수어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