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민관 합동 학교 앞 교통안전캠페인

완도군은 민관 합동 학교 앞 교통안전캠페인을 진행했다.

(오길남 기자) 완도군은 27일 오전 8시,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민관 합동 학교 앞 등굣길 교통 안전캠페인’을 완도중앙초등학교 일원에서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캠페인에는 완도군을 비롯해 완도경찰서, 완도중앙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안전보안관 등 기관·사회단체에서 총 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어린이보호구역 내 30km 규정 속도 준수, ‘차보다는 사람이 먼저’ 등을 현수막·피켓을 들고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교통 법규를 꼭 지킬 수 있도록 운전자들에게 적극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학생들과 주민들에게 손난로와 물통, 물티슈, 전단지를 배부하며 횡단보도 건널 때 주의사항을 등을 설명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렸다.


담양군의회, 상생 농업실현 농업인 공청회

담양군의회는 상생 농업실현 농업인 공청회를 진행했다.

(김창석 기자) 담양군의회(의장 김정오)는 최근 담양리조트에서 상생의 농업실현을 위한 농업인 공청회를 마련, 농촌의 발전방향 특별강연과 현장의 소리를 듣는 ’농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최형식 담양군수, 이개호 국회의원, 농협관계자를 비롯한 담양군의 주역인 농·축산·임업인 등 200여 명의 농업인들이 자리를 함께하고 어려운 농업현장의 생생한 소리와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군의회 차원의 역할과 대응 등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농업인과 대화는 미래 먹거리 구축을 위한 농업현안 문제에 대해 주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대의기관인 담양군의회가 다가오는 농업현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농업 인력난 해소방안 ▲작업장 환경개선지원 ▲무허가축사 양성화방안 마련 ▲축산시설 거리제한 등 제도적 장치 완화에 대한 건의와 ▲임산물 수확 작업로 개설 지원 ▲친환경 유기질 비료지원 등 총 22건의 건의사항이 접수됐다.

또한 WTO 개도국 특혜폐지 반대 결의문을 담양군의회에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하고 이번 공청회가 1회성이 아닌 매년 2회 이상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김정오 의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WTO 개도국 지위 포기로 농업피해가 가시화되고 올해는 여러 차례 태풍이 잦아 인명과 재산, 농작물 피해가 컸던 만큼 기후변화로 인한 돌발 상황과 국제사회 요구를 스스로 이겨 낼 수 있는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의회도 농업인은 물론 모든 분야에서 소통하고 대화하면서 농업의 선진화와 농업인 보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우석대 대학생, 무안공항 활성화 캠페인

무안공항에서 전북 우석대 대학생 40명이 공항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임준석 기자) 무안공항에서 전북 우석대 대학생 40명이 공항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을 27일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무안공항활성화 추진위원과 우석대 항공서비스학과 학생들이 공동으로 공항활성화와 이용객 증가를 위해 전단지를 배부하고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대학생들은 공항공사로부터 공항현황을 청취하고 현장견학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광주 민간공항 통합과 2025년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연간 이용객이 300만 명을 돌파할 것이라면서 휴가철 무안공항을 이용해주기를 당부했다.

무안공항은 11월초 개항 12년 만에 최초로 이용객 80만 명을 달성 하였으며 100만 명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구례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보고회

구례군은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보고회를 진행했다.

(김정호 기자)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27일 군청 상황실에서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한 구례군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례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은 지역경쟁력 극대화,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발전전략 모색, ‘100세 시대’열린 평생교육과 삶의 질 향상, 지역특화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실질적 평생학습도시 비전과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번 용역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평생학습도시 구례’ 조성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발전계획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교육거버넌스 구축 및 전략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지역 특성을 고려한 평생학습자원 활용 및 주민친화형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신안군, 친환경 유용미생물 보급 갯벌 보존 앞장

세계5대 갯벌인 신안군의 아름다운 갯벌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용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2019년 시범적으로 유용미생물(EM)을 증도, 비금, 도초도에 보급한 결과 군민의 호응이 높아 내년에는 중부권(암태, 자은, 안좌, 팔금) 지역에 본격적으로 확대 보급하여 세계5대 갯벌인 신안군의 아름다운 갯벌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신안군은 증도, 비금, 도초면사무소에 배양기를 설치하고 각 마을주민들에게 무상으로 유용미생물(EM) 1.8L를 보급하고, 일주일에 한 번 종합하수처리시설이 없는 마을 소하천에 배양액을 방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하천 수질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주민들의 건강지킴이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용미생물(EM)은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인 효모, 유산균, 광합성균 등 80여종을 조합하여 배양한 것으로 악취 제거, 수질 정화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설거지, 세탁, 청소, 화초 키우기 등 실생활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진도군, 7개 읍면 노인일자리 참여자 문화 활동

진도군 7개 읍면에서 최근 노인 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 활동이 실시됐다.

(김용후 기자) 진도군 7개 읍면에서 최근 노인 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 활동이 실시됐다.

임회면과 군내면에서는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쏠비치호텔&리조트진도 견학과 함께 진도아리랑 시네마 영화감상 등 문화체험 행사를 가졌다.

지산면은 ‘힐링 반려식물 가꾸기 체험’을 통해 어르신들이 직접 화분과 식물 고르기와 심기 등에 참여하며 즐거운 한 때를 보냈다.

진도읍과 의신면, 조도면은 난타와 극단 갯돌 뮤지컬 공연 등 레크레이션을 실시해 어르신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했다.

특히 문화 체험은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관내의 발전된 모습을 견학, 진도인으로서 살아온 자부심을 드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했다.


함평군, 해보면 공동홈센터-게이트볼장 개장

함평군은 해보면 공동홈센터-게이트볼장을 개장했다.

(이기홍 기자) 함평군(권한대행 나윤수)은 27일 해보면 금덕리에서 공동홈센터 및 게이트볼장 개장 기념식을 했다.

기념식에 이개호 국회의원, 나윤수 군수권한대행, 정철희 함평군의회의장과 군의원, 도의원, 기관사회단체장,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해보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기초생활기반확충, 지역역량강화 등을 총 사업비 49억1천9백만원이 투입됐다.

주요 사업으로 지상 1층, 연면적 300㎡ 규모의 꽃무릇광장 및 공동홈센터를 신축, 지상 1층, 연면적 464㎡ 규모의 전천후 게이트볼장, 주차장을 건립했다.

또한, 해보면 금덕리와 문장리 일원에 공동주차장 조성, 보행로 정비, CCTV 설치, 중심가로 정비, 꽃무릇길 조성 등을 추진했다.

특히 새로 조성한 꽃무릇광장 및 공동홈센터 일원에는 주민 복지를 위한 공동 취사장 및 주민쉼터가 마련되고, 주민 건강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전천후 게이트볼장이 들어서 주민들의 숙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보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연차별 사업으로 추진하고 총사업비 49억1천9백만원을 투입해, 내년 마무리 될 예정이다.

해보면 금덕리, 문장리 인근 주민은 물론 해보면민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나윤수 군수권한대행은 “해보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군민 복지증진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것 같다”며, “새롭게 조성된 편의시설들이 군민들의 문화·복지공간이자 소통의 공간으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 및 관리에 더욱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