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과 당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여야4당 합의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위한 비상행동'으로 철야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패스트트랙이 마지막 종착역을 향해 가는 앞으로 2~3주가 대한민국 정치변화에 결정적 시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어 "선거제도 개혁과 검찰개혁은 20년 넘게 지체된 개혁이다. 모두가 '미션 임파서블'이라면서 그동안 책임을 방기해왔다"며 "이제 개혁의 고지가 눈앞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수구보수 세력이 개혁 저지를 위해 온몸을 던져 몸부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의 제1의 원칙은 비례성과 대표성을 확대하는 것이다. 여야 4당의 준연동형제 안은 최소한의 비례성 확대를 위한 합의이다"며 "따라서 그 어떤 경우에도 합의된 준연동형제의 취지와 효과가 훼손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아울러 "준연동제 취지와 효과가 훼손되거나 약화되는 합의는 개혁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며 최근 논의되는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수 조정안이나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연동률을 50% 미만으로 하는 안은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