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사진=이진화 기자

(이진화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해 "민주당 공천으로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드디어 시커먼 속내를 드러냈다"며 "황운하 뒤에 숨어 있는 몸통이 조국인지, 그보다 상부의 권력자도 개입됐는지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황 청장과 조국 전 민정수석 등이 연루돼 공직선거법위반과 직권남용, 피의사실공표 등 의혹을 받는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관됐다"며 "언론에 따르면 검찰은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저에 대한 표적수사를 하도록 황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은 이어 "이는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다. 민주주의 기본을 짓밟은 중대범죄로 끝까지 추궁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이런 짓을 일개 지방경찰청장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저질렀을리 없다. 분명 황운하 뒤에 든든한 배경이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또 "작년 지방선거에 앞서 황운하씨가 저 죽이기 정치공작을 기획하고 공권력을 악용해 제 주변 인물들에게 없는 죄를 조작해 덮어씌우기를 한 배경과 관련 소문이 파다했다"며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에서 황 씨에게 내년 국회의원 자리를 대가로 주기로 약속하고 경찰 수사권을 악용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은 그러면서 "자신의 출세를 위해 관권을 악용한 정치공작 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의혹의 진상 일부가 드러난 것이다"며 "검찰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즉각 구속하고 범죄 온상인 청와대가 증거를 인멸하지 못하도록 즉각 압수수색해야 한다. 제대로 수사 못하면 특검으로 진실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아울러 "청와대가 개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권력형 관권·공작선거 게이트의 가장 큰 수혜자이고 공동형사책임의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과와 해명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김기현 전 시장 관련 비위 혐의에 대해 청와대의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무근이다"며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둔 지난해 3월 울산경찰청(황운하 청장)은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의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김 전 시장 동생의 건설사업 이권 개입 의혹 등에 대해 두 달간 수사가 진행했는데 별 다른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경찰이 혐의사실을 언론에 알리면서 수사개시 당시 여론조사에서 15%가량 현 송철호시장을 앞서던 김 전 시장은 결국 낙선했다.

특히 선거 이후 김 전 시장 동생 등이 검찰 단계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표적수사라는 비판이 잇따라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은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고발당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