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부의를 이틀 앞두고 "지난해 합의한 건 아니고 검토하기로 합의한 330석안, 360석안 등을 협상 테이블위에 올려놓고 협의하며 국민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작년 12월 여야 5당 합의처럼 의원정수를 늘려서 민심을 정확히 반영하고 다당제 정착시킬 제대로 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는 논의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으로 하고 연동율 50%를 적용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4당이 합의해서 패스트트랙에 통과된 안이 아쉬움 많은 게 사실이다"며 "민의를 제대로 반영해 낡은 정치 바꿀만큼의 비례성과 대표성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또 "제가 단식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선거제 개혁은 불투명한 현실이다"며 "민주당은 오히려 250대 50, 공수처법 선거법을 분리 처리한다는 다른 이야기만 늘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선거법 개정 막겠다며 단식하고 바른미래당 탈당을 주도하는 유승민 의원은 선거법 개정 막아내고 신당 창당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힌 바 있다"며 "도대체 무엇을 위한 단식이고 무엇을 위한 신당창당인가"라고 반문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무한 정치 싸움에 민생과 안보 내팽개치고 나라가 멍든 현재 정치 그대로 하려는 것이냐"며 "거대양당 독식 구조를 바꾸지 않고는 낡은 정치구조를 바꿀 수 없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또한 "정치구조 개혁이야말로 시대정신이고 국민의 명령이다"며 "정치구도 바꾸는 게 오늘의 시대 정신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그 첫걸음이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과 관련 "최악의 상황을 면하게 됐는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