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주 기자) 화성시는 11월 19일 오전10시 경기도청상황실에서 경기도, 충청북도, 진천군, 안성시, 청주시와 수도권내륙선일반철도사업추진을 위한 상생협력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협약은 화성(동탄)에서 안성, 진천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수도권내륙선철도구축사업’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각지방자치단체(화성-안성-청주-진천)는수도권내륙선이제4차국가철도망에반영되도록상호협력하고,경기도와충청북도는광역자치단체차원에서중앙부처와적극협의할것을담고있다.

수도권내륙선철도구축사업은 화성(동탄)~안성~진천~청주(국제공항)78.8㎞구간을 연장하는것으로 총 사업비약 2조 5천억원이 소요 될 것으로 예측하고있다.

본 사업이 실현되면 동탄에서 청주공항까지 약 34분, 안성에서 수서까지 약 30분에 주파 할 수 있게된다.

3월 28일 안성시, 청주시, 진천군이 먼저 공동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체결하였으며, 이를토대로 6월 진천군은 사업타당성검토용역을실시했다.

이달초에는 경기도가 본 사업계획을 포함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수도권내륙선철도가 연결된다면 수도권서남부지역과 중부내륙의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또한 경제, 산업, 문화 등 지역간 교류협력이 확대 돼 지역경제활성화와 경쟁력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 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오늘협약이 수도권내륙선구축으로 이어져 수도권서남부와충북지역이 한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어 지자체간 성공적인 상생협력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