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관련 기자회견에서 철도노조 총파업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철도노조는 19일까지 교섭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오는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철도노조 조상수 위원장은 1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안전과 공공성 강화라는 철도노동자와 국민의 희망,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촛불의 염원을 지키기 위해 19일까지 철도공사와 정부가 정부 정책에 따른 노사합의와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4조2교대 안전인력 충원 ▲임금정상화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이행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공사 노사는 이와 관련해 최근까지 계속해서 교섭을 벌이고 있지만 인력충원 인원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조 위원장은 "지난 한 달 동안 실질적인 결정권이 있는 국토부와 기재부에 협의를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이고 철도공사 경영진은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라 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총파업 돌입 전까지 파국을 막기 위한 교섭은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조 위원장은 "총파업에 돌입하더라도 총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교섭의 문은 계속 열어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철도노조는 필수적인 열차운행을 책임지면서 적법하게 파업을 진행하고,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총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국민의 철도안전과 철도서비스의 공공성 강화가 한발 더 전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