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겨울철 종합대책 수립

(현덕남 기자) 금천구가 겨울철을 맞아 내년 3월 15일까지 구민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2019~2020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본격 가동한다.

구는 각종 재해와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종합대책을 제설대책, 한파대책, 안전대책, 보건·환경 대책 등 총 4개 분야 세부대책으로 나누어 추진한다.

우선 제설대책으로 지난 15일부터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13개 실무반으로 구성된 제설대책본부를 가동했다.

올해는 제설취약지역 자동염수살포장치를 지난해 보다 2개소 추가 설치해 총 9개소를 운영하고, 고지대 제설제 보관의 집을 338개소에서 351개소로 확대함으로써 제설 초동 대응력을 높였다.

또, 강설 예보량에 따라 단계별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는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비상 근무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파특보 발령 시 24시간 상황대응체계를 유지하는 한파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복지플래너의 현장방문을 강화하고, 통통희망나래단, 복지통장 등 민간 네트워크를 활용해 취약계층을 발굴·지원한다.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등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도 추진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위해 기존 버스정류장 20개소에 설치되었던 ‘훈훈한 온두막’을 10개소 추가 설치해 주민들이 대중교통이용 시 추위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또, 안전과 화재예방을 위해 주요 공사장, 다중이용시설 등 재난취약시설 총 215개소에 대해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 외부 전문가가 합동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