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이진화 기자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제3회장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정권이 이제 검찰을 아예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 작정을 하고 있다"며 "5공 때도 없는 검찰통제라는 얘기가 검찰 내부서 나온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법무부가 검찰 사무보고규칙을 개정해서 중요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단계별로 법무부에 수사상황 보고 강제하겠다고 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문(文)정권의 법무부는 법을 무시하는 부처인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며 "인사권, 감찰권으로 인사장악만으로는 성에 안 찬 것 같다. 이제 수사 장악을 하겠다고 한다. 아예 수사 자체를 통제하고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지금 검찰개혁이라 내놓는 검찰개악은 조국 일가 수사와 어쩌면 이렇게 동기화가 되어있냐"며 "최초 수사가 되자마자 피의사실 공표 금지, 공개소환 금지로 방어막을 쳤다. 급기야 정경심 교수가 구속되고 조국 전 장관이 소환되니깐 이제 아예 수사를 단계마다 보고받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목적이 뻔하지 않나. 이리저리 훼방놓고 간섭해서 끝내 조국 수사 제대로 못하게 하겠다는 심보로 보인다"며 "독재정권도 두 손 두 발 다 들고 갈 검찰에 대한 이 정권의 검찰 사유화이다"고 경고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 친문무죄 반문유죄, 자기 편 있는 죄 덮고, 다른 편 없는 죄 만들기이다"며 "공수처가 만들어지면 지금의 법무부보다 더한 탄압의 칼춤을 추게 될 것이다. 절대 공수처 안 된다.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한 북한 주민 강제북송 논란과 관련, "가해자들도 동포로서 따뜻하게 품어줘야 한다, 인권변호사 출신 문재인 대통령이 선상 살인사건 가해자 변호에 대해서 한 말이다"며 "조선족 살인사건 가해자는 동포로서 품어야 하고, 헌법상 국민인 북한 주민은 사지로 내쫓아도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문 정권은 국민 포기 정권 그리고 인권 유린 정권이다"며 "모든 북한 주민은 헌법과 판례상 우리 국민이다. 귀순을 요청한 즉시 대한민국 국민 지위를 획득함에도 귀순의사를 묵살하고 사지로 내몰고 쫓아버렸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세계인권선언 위반이며 고문방지 협약 역시 어겼다"며 "유엔이 직접 나서서 이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한다. 국제엠네스티도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전 세계로부터 지탄받을 반인권적 탄압이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북송 현장 JSA 담당 중령은 직속상관인 국방부가 아닌 청와대 안보실 1차장에게 직보하고, 국방부장관은 언론 보도를 보고서야 북송사실을 알았다"며 "장관을 허수아비 취급하는 정권이 당연히 제대로 되는 일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북한에 17개월 억류됐다 풀려나 사망한 오토 원비어 부모가 한국을 찾았지만 문 대통령은 결국 면담 요청을 걷어차버렸다"며 "그토록 외치던 인권도 결국 북한의 심기 앞에서는 무참히 외면해버리는 것이 바로 인권변호사 대통령 정권의 참모습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