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돈 의왕시장

(김춘식 기자)= “시민들과 격의 없는 소통과 대화로 열린 시정을 구현하고, 일자리 창출과 복지증진으로 편안하고 살기 좋은 의왕시를 꼭 만들겠습니다.”

김상돈 의왕시장의 확고한 시정철학이다.

김상돈 시장이 이끌고 있는 의왕시가 전 공직자들이 화합하여 열정적으로 업무를 추진한 결과 ‘2019 거버넌스 지방정치 대상’ 최 우수상을 거머쥐는 등 수회에 걸쳐 표창을 수상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지는 의왕시의 주요성과와 활동상을 분석해 봤다.

◆ 의왕시, 성과 창출로 각종 표창 수상 쾌거

▶ 김상돈 시장, ‘2019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 수상 영예

 

김상돈 시장이 '2019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최 우수상'을 차지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이 지난 1일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내 ‘꽃박람회장’에서 개최된 ‘2019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에서 행정혁신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거버넌스센터에서 주최하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자치분권위원회에서 후원하는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우수한 지방정치 활동을 발굴하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리더를 선정하여 지방정치 혁신과 시민 주권의 선진적인 정치제도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상돈 시장은 지난 해 민선7기 출범 이후 소통과 참여의 열린 시정 실현을 위해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현장행정의 날’을 운영하며 시민들의 생활 속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각종 시책이 시민들의 삶 속에 잘 스며들고 있는지 살펴나가는 적극·공감행정을 펼쳐 왔다.

▶의왕시, 제12회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기초 자치단체 부문 ‘대상’ 수상 영예

의왕시가 미디어 채널을 활용 시민과 적극 소통한 성과가 인정 돼 표창을 수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지난 13일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2회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에서 기초 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소통을 잘하는 신뢰받는 공공기관과 기업을 발굴해 선정하고 있으며 의왕시가 기초 자치단체 중 소통경쟁력 1위를 기록해 대상을 차지했다.

▶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의왕시의 평생학습 플랫폼 ‘의왕학습레일’ 사업이 ‘제16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에서 특별상(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중앙일보가 주관한 제16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은 생활 속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평생학습문화 조성에 기여한 우수기관을 선정해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의왕시 道 공공도서관 평가, 우수상 수상

의왕시가 올해 경기도 공공도서관 평가결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시군 인구수를 고려해 3개 그룹으로 구분해 평가했으며, 평가내용은 ▲도서관 활성화 ▲도 중점사업의 시군 참여도 ▲공공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조사 결과 ▲시군 도서관 특성화서비스 정성평가 등이다.

◆ 소상공인과 소통... 상생 한마당 개최

 

의왕시는 소상공인들과 소통을 위해 '생생한마당'을 개최했다.

의왕시가 지난 8일, 소상공인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해 ‘2019 소상공인 생생한마당’을 개최하고 격의 없는 대화를 실시했다.

◆ 의왕시보건소, 우리동네 건강UP‘...찾아가는 건강상담실 운영

 

의왕시보건소는 '찾아가는'건강상담실'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의왕시보건소가 지난 29일 의왕 부곡도깨비시장에서 지역 주민 25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건강UP! 찾아가는 건강상담실’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의왕시보건소의 건강상담실은 주민들에게 좀 더 다가가는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월 1회씩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를 찾아가 혈압·혈당 측정 및 의사 건강상담, 운동처방, 보건사업 캠페인 등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의왕시, ‘취업성공 희망플러스’ ... ‘일자리박람회’ 개최

의왕시는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해 96명을 채용하는 성과를 냈다.

시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고용 정보와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업성공! 희망플러스! 의왕 일자리 박람회’를 지난 25일 ‘의왕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박람회에는 25개의 구인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현장에 1,600여명의 구직자가 몰리며 뜨거운 취업 열기를 보였으며 현장 면접에는 총 664명이 참여, 이중 96명이 채용(예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 의왕시, ‘청년정책위원’ 위촉...참신한 청년정책 발굴 기대

 

의왕시는 참신한 청년정책 발굴과 소통을 위해 '청년정책위원'을 위촉했다.

시는 지난 2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청년정책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청년정책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시는 올해 8월 1일 제정된 ‘의왕시 청년 기본조례’에 따라 시장을 위원장으로 공무원, 전문위원, 청년위원 등 20명으로 구성된 의왕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날 위촉식을 가졌다.

위원들은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정책 발굴 및 의견 제시, 청년정책에 관한 심의와 자문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 의왕시, ‘청계 올(all) 가을축제’...주민과 나누며 즐기는 소통의 장 마련

시는 청계동 가막들 공원에서 지난 12일 지역주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과 함께 만들고 즐기는 ‘청계 올(all) 가을축제’를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청계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청계사, 청계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의왕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마켓발견, 청계보건지소, 청계마을합창단, 의왕시니어클럽, 사통이네 작은도서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온가족텃밭교실, 덕장초등학교, 의왕새마을금고 등 13개 민·관 단체 및 기관이 공동 참여했으며 지난해 보다 한층 더 다양하고 풍성한 마을축제로 거듭났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앞으로도 주민들과 나누는 소통의 장을 확대 마련할 것이며 살기 좋고 시민모두가 행복한 의왕건설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김상돈 시장,  따뜻한 복지행정 실천... 사회복지시설 방문 '위로 '

 

김상돈 시장이 복지시설을 방문 악수하며 위로하고 있다.


김상돈 시장이 복지행정 실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관내 복지시설인  '아록의집'을 방문 어르신들과 악수하며 위로 했다.

김 시장은 " 사랑나눔 실천에 앞장서겠다며  의왕시는 앞으로도  관내 열악한 복지시설의 환경개선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