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이인영 (가운데)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박찬주 전 육군대장의 발언과 관련 "황교안 대표는 박찬주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찬주 대장을 '정말 귀한 분'이라고 했던 황교안 대표가 나설 차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 박찬주 전 대장의 기자회견은 우리 국민 모두의 귀를 의심케 했다. '감은 공관병이 따는 것'이라며 갑질을 정당화"며 "자신의 부패혐의엔 김영란법이 문제라는 식으로 항변했다. 공관병 갑질 문제를 제기한 사람을 '삼청교육대에 보내야한다'는 막말에 이르러선 한탄마저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참혹, 당혹, 궤변의 삼박자가 어우러진 끔찍한 궤변의 연속이었다"면서 "왜 박찬주 대장 같은 구시대 인사를 1호로 영입하고자 했는지 또, '삼청교육대 가야한다'는 발언 등등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국민에게 직접 설명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그는 "황 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입에 담지 못할 망언을 일삼는 광화문 극우집회에 여섯 번이나 연속으로 참여했다고 한다"며 "똑같은 일이 여러 번 반복되면 필연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국민은 극우인사 전광훈 목사의 생각과 황교안 대표의 생각이 같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찬주 대장의 생각과 황교안 대표의 생각도 같은지 거듭 해명을 요구한다"며 "정치에는 책임이 따른다. 황교안 대표는 이런 국민의 우려에 대해 직접 나서서 소상히 대답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