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4일 자유한국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반대와 의원 정수 축소 주장에 "참으로 무책임한 선동이고 참 나쁜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길거리 선동정치를 중단하고 민생과 개혁의 국회로 돌아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번지수를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다"면서 "국민은 아주 강력하게 검찰, 사법특권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엊그제 여의도의 촛불은 계속 올랐고, 이제 검사도 죄를 지으면 처벌받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고 우리 국민은 외치고 있다. 그것이 공정한 세상"이라며 "검사를 직접 기소해서 처벌할 수 있는 조직은 신설할 공수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의원정수 축소 주장과 함께 비례대표 폐지 및 지역구 중심으로 국회의원을 뽑자고 당론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 "참으로 어이없는 주장이다. 우선 비례대표 폐지는 헌법 41조 3항을 정면으로 위반할 소지가 있고, 위헌의 소지도 다분하다"면서 "지역구 증설 역시 당리당략만 앞세운 주장이다. 실현 가능성이 아예 없는 어깃장 주장을 당론으로 내세우면서 국민에게는 의원정수 축소를 개혁인 것처럼 선동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작년 12월 자유한국당은 여야 3당과 함께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함께 검토하기로 국민에게 약속하고 서명했다. 그래놓고 이제 와서 다시 의원정수 축소를 내걸고, 연동형비례대표제의 검토는 마치 없었던 일인 양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것은 굉장한 위선"이라며 "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여야합의 정신에 대한 전면 부정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제1야당이 대안도 없이 길거리 거짓 선동정치에 매달리고 판을 깰 수 있는 위험한 억지 주장만 무한 반복하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거짓 선동을 당장 멈추고 딱 한 번만이라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는 합당한 대안을 내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