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 확대 방침을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은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불공정성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너무 강하다”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여론조사를 해보면 정시 확대가 대부분 70%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 입시를 경험한 20대 경우에 그 비율이 더 높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정시 비율 확대에 대해서는 비판 여론도 만만치 않다.

범여권인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시확대는 대통령의 핵심 교육 공약이자 2025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고교학점제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전교조도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비서관은 “교육부에서도 보다 중장기적으로 논술형 수능이라든지 근본적 개편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 비서관은 서울 주요 대학을 위주로 학종 비율을 손볼 것을 명확하게 했다.

그는 “25일 교육관계장관회의에서 대통령께서도 학종의 비율이 지나치게 많은 서울의 주요 대학이라고 분명히 못박아서 말씀하셨다”며 “모든 학교는 아니고 오해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상향 범위와 관련해선 “학종의 불공정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그런 대학에 대해선 30%보다 높은 비율로 정시를 확대하는 게 좋지 않으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25일 전국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대입 정시 확대’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대학 입시 전형에서 정시 전형을 확대해야 한다’는 찬성 응답은 63.3%로 나타났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22.3%였고 ‘모름·무응답’은 14.4%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 모든 지역·연령·이념 성향·정당 지지층에서 찬성 응답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0대와 40대의 찬성 응답이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