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와 전라북도는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정대산 기자)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전라북도(지사 송하진)는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양대 노총 군산시지부와 5개 전기차 완성차기업 및 부품기업의 노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군산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GM 폐쇄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회생을 바라는 협약식에는 손학규, 정동영, 심상정 대표 등 주요 당대표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중소기업벤처기업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일자리위원 회부위원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등 중앙부처 인사,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군산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GM사태를 통해 군산시민이 더욱 더 결속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오늘 상생협약을 이끌어 낸 각 주체의 양보와 헌신은 지역의 도약과 공정경제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 군산은 국내 최대 전기차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미래 신산업을 선도해 나가아갈 것이다”라는 포부를 밝혔고, 정부차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했다.

사측을 대표해 발표한 ㈜ 명신 이태규 사장은 “당장 내년부터 바이톤 생산을 준비하고, 자체모델 개발도 병행하여 2022년까지 최소 9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면서 “전북 군산이 전기차산업의 1번지로 성장할 것이며, 명신이 그 중심이 될 것이다”라고 다짐했다.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2022년까지 1,900여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어 한국 GM군산공장 폐쇄로 잃었던 일자리를 다시 회복, 그간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어야 했던 군산은 고용창출로 경제 재도약의 꿈이 가능해졌다.

완성체 업체인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와 ㈜코스텍 등 부품업체는 (구)GM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 제1공구에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해 17만여대 규모의 전기 승용·버스·트럭·카트 등을 생산할 계획으로 명실상부한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명신은 엠에스오토텍의 자회사로 연매출 3,886억원(2018년) 규모의 중견기업이며, 올해 GM 군산 공장을 인수해 생산라인을 구축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21년 중국 전기차 바이톤(Byton) 위탁생산을 시작으로, 자체 생산 플랫폼 구축을 위한 R&D에 집중해 2022년부터 자체모델을 생산할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천연가스·전기버스 등 상용차 전문 제조사로 국내 시장의 50%를 점유하는 연매출 230억원 규모(2018년) 강소기업으로, 올해 연말 착공해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