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회담하고 있다. 사진출처=NHK 영상 캡쳐/뉴시스

(박진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일관계 경색을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과 교류를 촉진하기로 했다. 두 총리는 24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에서 한일관계는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 파트너로서 중요하며, 양국 현안이 조기에 해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지난 7월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및 우리 측의 강경 대응 이후 약 3개월 만에 처음 마련된 것이다. 따라서 악화일로를 걸어온 양국 관계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주일한국문화원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방문 동행 취재단과 만나 회담 내용을 전하면서 "두 총리가 한일관계에 관해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한일관계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서 양국 외교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켜나가자"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 간 대화를 계속하자"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에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조약과 청구권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하고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 즉위한 나루히토 일왕에게도 외교경로를 통해 친서를 전달한 바 있다. 이 친서에는 즉위 축하와 함께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희망하고 레이와 시대 일본 국민의 안녕과 번영을 바란다는 내용이 담겼다.

회담은 양측이 당초 합의한 '10여분'보다 길어지면서 21분 동안 진행됐다. 정부는 이날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을 '면담'이 아닌 '회담'으로 부르기로 일본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부가 두 총리 간 대화를 양국관계에 대한 진지한 의견 교환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번 회담이 한일 양측이 공식적인 채널에서 더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3개월 동안 여러가지 불편한 일이 많았는데 이 총리가 일본을 방문해서 아베 총리를 만났고 (회담 시간이) 당초 10분에서 21분으로 늘었다"며 "(양국 관계의) 분기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회담에서는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이 고위관계자는 "정상회담을 하자고 구체적으로 제안한 건 없다. 그러나 가능성을 배제한 건 아니다. 구체적으로 언제 하자는 제안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정상회담에 항상 열려 있고, 부정적으로 밝힌 적이 없다"며 "다만 정상회담이 갑자기 될 수는 없고 실무적으로 정부 간 정지작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