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원내대표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데 대해 "우리 당은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남은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개혁이라는 국민의 절대 명령을 받들고 민생경제 활력으로 20대 국회가 마감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여야 3당의 선거제 및 검찰개혁 협상이 '빈손'으로 끝난 데 대해 "자유한국당에게 기대했던 이른바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기로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함께 추진한 정당들과 전면적 대화를 추진하겠다"며 "마음을 열고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보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교섭단체 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아버리지 않겠다"며 "오는 29일부터 본회의에 검찰개혁 관련 패스트트랙이 상정될 수 있는 시간이 4일 남았다. 마지막까지 합의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대통령과 함께 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다시 열릴 수 있기를 거듭 제안한다. 국회의장 주재 정치협상회의 전면 가동도 빠를수록 좋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한다"며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전향적인 대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가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에 오른 당내 의원들에게 총선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농담으로 주고받기도 부끄러운 이야기가 공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이 참으로 어처구니 없고 통탄스럽기 그지 없다"고 질타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한 "(황 대표가) 조국 전 장관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TF)에 표창장을 주고 50만원 상품권도 줬다고 한다"며 "한국당은 지금 뭐하자는 것이냐. 차라리 패스트트랙 공천 등급제, 공천 서열화 제도를 도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계엄령 선포를 검토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정황이 담긴 문건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서는 "좀 더 실체적 진실을 확인한 후에 국방위 차원의 청문회 등 당의 후속 대책을 적극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