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신남방개척단이 베트남 하노이 기계전시회에 참가하여, 수출상담액 1800만달러 이상, 계약추진액 6천만달러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다.

(허만관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신남방개척단이 16일부터 1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 기계전시회에 참가하고 상공회의소 등 경제협력기관을 방문하여, 수출상담액 1800만달러 이상, 계약추진액 6천만달러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하노이 기계전시회에는 창원의 우수 중소기업 8개사가 참가하여 창원시 공동관을 운영했으며, 3일간 5,000명 이상이 방문하였다. 18백만불 이상의 비즈니스 성과 외에 꾸준한 기업 간 교류를 약속하는 MOU도 5건 성사되었다. 전시회를 방문한 유력 바이어들과는 전시회 후에도 개별적인 미팅을 가져, 향후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

경제협력기관 방문에 따른 성과도 도출되었다. 베트남 상공회의소에서는 지금껏 쌓아 온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2020년도 상반기, 역대 최대 규모의 무역사절단 및 수출상담회 개최를 위해 협업할 것을 약속하였다. 코트라 하노이무역관과는 베트남의 전략적 시장개척 방안을 논의하고, 2020년에는 창원시와 첫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협의하였다.

또한, 베트남혁신기술원 및 부품소재산업지원협회 등을 방문하여 기업 간 기술교류 협력 확대방안과 창원시의 우수한 투자유치 조건과 선도적인 로봇, 항공 등 첨단산업 등에 대해 적극 홍보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