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자유한국당 장외집회에 대해 "당장 동원집회를 멈추고 국감 민생에 집중하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어제 광화문 동원집회의 실상이 만천하게 드러났다. 자발적 시민참여 집회라던 한국당 주장이 거짓말임이 폭로됐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이 참석인원을 정해 동원집회를 한 공문이 폭로됐다. 당협별로 300~400명을 동원하라며 인증사진까지 요구했다. 이게 한국당이 민심이라고 주장하던 광화문 집회의 실체였다"며  "관제데모를 열어 여론을 호도하는 건 군사정권의 유산이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감기간에 동원집회를 열어 여론을 호도하며 기획하고 국론분열의 책임을 청와대에 묻겠다는 건 너무 뻔뻔한 일이다"며 "국민혈세와 국고지원금을 장외 동원집회로 쓰는 건 정치적 배임행위이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한국당이 묻지마 정쟁에 열을 올리는 동안 민생은 한없이 방치됐다. 언제까지 민생은 나 몰라라 하며 정쟁에만 매달릴 거냐"며 "당장 무책임한 동원집회를 멈추고 국민에 대한 국회의원 의무, 공당 의무를 다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사건 관련해서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수사 외압은 검찰총장 앞에서도 거침없이 드러났다. 수사 영향을 끼치려고 국감장에서 셀프 변론을 하고 국회선진화법 폭력 무력화도 모자라 이를 전면 부정하고 있다"며 "특히 여상규 법사위원장의 반복적 무도한 행위는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를 반대하는 한국당에 대해 "공수처는 정적 제거용 게슈타포가 아니다. 부패공직자 특히 부패검사를 수사하는 기구이다"며 "장기집권 사령부는 더더욱 될 수 없다. 야당이 반대하면 공수처장 추천조차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미국, 영국, 홍콩,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부패수사기구가 있다"며 "무늬로만 검경수사권을 조정한다고 검찰개혁이 되는 것은 아니다. 공수처는 필수요건이고 옥상옥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한 "한국당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그 자체로 진실인지 의문투성이다. 수사지휘권과 수사종결권을 검찰이 그대로 가지게 되면 무늬만 검경수사권 조정이 된다"며 "그럼 검찰이 갑이고 경찰이 을일 수밖에 없는 검찰 갑질의 고도화 방안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개혁 핵심은 공수처 신설이고 검찰 수사지휘권 완전한 폐지이다"며 "한국당은 눈 가리고 아웅 하지 마라. 정략을 버리면 국민들의 진실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