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관련해 "이번 국회에서 공수처법은 반드시 통과시켜서 고위공직자들이 다시는 비리를 저지르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을 배제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모두 포함시켜서 고위공직자들이 일반 서민보다 훨씬 더 청렴하게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는 문화를 만들어야 나라가 바로 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지금까지 고위공직자에 관한 비리는 수사를 거의 안 해오거나 축소하거나 은폐를 해왔다"며 "그래서 적폐가 양산된 것이다"며 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공수처 설치를 다음 국회로 미루자는 한국당 주장에 대해 "20대 국회에서 충분히 공감을 얻었는데 왜 21대까지 가자고 하는 것이냐. 그것은 안 하자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며 "황교안 대표는 공안검사였기 때문에 고위공직자 비리가 얼마나 심각한지 누구보다 제일 잘 아는 사람이인데도 불구하고 21대로 가자는 것은 안 하자는 뜻이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20대 국회는 역대 최악의 국회다. 한국당은 20대 국회에서 보이콧을 18번이나 자행했고 직무유기를 일삼았다"며 "법안 통과율은 역대 최저이며 올해 법안통과를 위해 열린 국회는 단 네 차례 뿐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이런 모습은 20대 국회에서 끝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민주당 국회혁신특위별위원회에서 다양한 혁신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국회파행에 세비삭감, 직무정지 등 강력한 페널티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한 "이를 통해 일을 안하는 것을 넘어 일상적 보이콧과 의사일정 거부로 남도 일을 못하게 하는 정당과 국회의원이 손해보도록 국회 개혁안을 만들겠다"며 "특히 국회의원의 특권을 내려놓는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압도적으로 찬성하는 국민소환제 도입 방안에 대해서도 야당과 함께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