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윤 시소플랫폼 대표(오른쪽부터), 변상국 기반유통 대표, 워렌 카르만 HMR그룹 부사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시소플랫폼 사옥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진화 기자) 동산담보 전문 P2P금융기업 (주)시소플랫폼이 17일 필리핀 HMR그룹 및 (주)기반유통과 무역 통상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정윤 시소플랫폼 대표, 워렌 카르만 HMR그룹 부사장, 변상국 기반유통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시소플랫폼 사옥에서 MOU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키로 있다. 

이정윤 시소플랫폼 대표(오른쪽)와 워렌 카르만 HMR그룹 부사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시소플랫폼 사옥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변상국 기반유통 대표(오른쪽)과 워렌 카르만 HMR그룹 부사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시소플랫폼 사옥에서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3사는 ▲P2P금융 연계서비스 모델 발굴사업 협력 ▲온라인 유통 및 플랫폼 사업 비즈니스에 기반한 신규사업 협력 ▲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인력 및 지적재산권 교류, 제휴 마케팅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HMR그룹은 필리핀시장에서 필수 소비재부터 전자제품 등 고가의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유통하고 있으며, 해외무역과 유통에 강점을 갖고 있다. 향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다양한 소비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반유통은 전문유통기업으로 MOU 이전에 HMR에 국내가전제품, 중소기업제품, 리퍼브상품 등을 독점적으로 수출한 바 있다.

동산담보 전문 P2P금융 1위 기업으로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소플랫폼은 동산담보 금융 플랫폼인 시소펀딩이 10월 현재 누적 투자금액 2,0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담보 평가/심사 관련하여 만기 시 담보가치를 예측하여 투자자를 보호하는 ‘CATS(담보가치 예측평가 시스템)’의 특허등록 완료 및 도입 등 기술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화와 기술 인프라 구축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8 한경 핀테크 대상 테크 분야 P2P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제43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 4차산업혁명선도기업부문에서 산자부장관표창을 받았다. 

이정윤 시소플랫폼 대표는 이날 "시소펀딩은 동산담보기반의 금융이 기업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전략적 사업협력을 통해 보여줄 것”이라면서 "외국기업에서 한국 핀테크에 높은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워렌 카르만 HMR그룹 부사장도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향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다양한 소비 생태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