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좌법 자세.

동작 설명

(1) 양손을 어깨너비로 벌려 엄지손가락이 앞을 향하도록 관지로 짚되, 반드시 엄지손가락이 앞으로 가게 짚고, 엄지손가락과 무릎을 잇는 선이 정삼각형의 밑면이 되고 머리를 삼각형의 꼭지점에 대어 몸 전체를 수직으로 하여 서서히 물구나무를 선다.

(2) 두좌법 자세에서 양발을 옆으로 넓게 벌린 후 발목을 폈다 굽혔다 하면서 아킬레스건을 강화시켜 준다.

(3) 다리를 다시 모으면서 올라갈 때의 반대 순서로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온 후 양손 허리에 짚고 무릎 꿇고 앉아 목을 돌려주어 목의 긴장을 풀어준다.

(4) 무릎 꿇고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며 양손을 머리 높이까지 들었다가 힘을 빼며 팔을 늘어뜨려 양팔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다.

 

주의점

(1) 초심자는 머리를 바닥에 댄 채 엉덩이를 들고 다리를 펴는 동작만 유지한다.

(2) 혈압 증세, 동맥겨화, 당뇨, 뇌졸중 등의 중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절대 두좌법을 해서는 안된다. 상당 기간 동안의 수련을 통해 몸이 다소 호전됐을 때 사범의 지도에 따라 서서이 강회시켜 나간다.

(3) 두좌법에는 관지두지법, 삼각두좌법, 가부좌두좌법, 팔꿈치두좌법 등 여러 가지 형태 두좌법이 있는데, 이 두좌법 요령은 수련 정도에 따라 하나하나 수련해 나가는 것이므로 과욕을 부리거나 무리해서는 절대 안된다.

(4) 목, 어깨, 허리 등 이상이 있을 때에도 사범의 지도가 필요하니 임의로 동작을 해서는 안된다.

(5) 잘되던 두좌법도 몸 컨디션에 따라 다르므로 컨디션이 좋지 못할 때에는 절대 무리해서는 안된다.

(6)두좌법은 오래 한다고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수련 정도에 따라 두좌법 수련의 시간이 결정되는 것이므로 이점에 유의해야 한다.

 

효과

(1) 전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수승화강의 작용으로 음양의 기가 균형을 유지하게 한다.

(2) 복부 울혈을 방지하고 6장6부 기능을 튼튼하게 해준다.

(3) 두좌법은 행공동작 중 제일 중요한 동작이며 생리에 미치는 영향도 제일 크다.

(4) 장기 하수를 방지해주고 머리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