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국회 국정감사 첫날인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대입 특혜의혹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의 서울대 실험실 출입 특혜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이날 "교육부의 미성년 공저자 논문에 조 장관 딸의 제1저자 의학논문이 적발되지 않았다"며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의 개입 여부를 질의했다.

곽 의원은 이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교육부 연구 및 대학입시 담당 과장 등을 두 차례 불러 조사방식 등을 질문하고 또 재촉했다고 들었다"며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장관 딸 논문이 포함되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 재촉한 것 아니냐"며 교육부 이승복 대학학술정책관에게 질의했다.

이승복 대학학술정책관 "통상적으로 생활 적폐 근절 점검 차원에서 당부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부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나 원내대표 자녀의 서울대 실험실 무단 사용 의혹을 제기하며 경원 원내대표와 관련 김모씨에 대해  "공식절차 없이 최고 국립대 교수 2명과 석사과정 대학원생, 삼성전자 연구원 도움을 받는 등 '엄마찬스'로 해외대학 진학 스펙을 쌓은 초유의 사태이다"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교육부 차원의 감사가 가능한지 질의했다.

유 부총리는 이와관련 "교육부는 학술지나 학술대회 발표용 논문인 '프로시딩'(proceedings) 논문 정도만 미성년자 저자 여부를 조사한다"며 "(김모 씨와 같은) 포스터는 조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어 "이 사안 역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교육부는 서울대에 대한 2차 조사만 가능하다"며 "검찰 수사 중인 상황은 다시 확인해볼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