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비오./뉴시스

(신다비 기자) 관중에게 모욕적인 행동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비오(29·호반건설)가 3년간 한국프로골프투어(KPGA)에 모습을 드러낼 수 없게 됐다.

KPGA는 1일 오전 10시 경기 성남시 분당구 KPGA 빌딩 대회의실에서 상벌위원회를 열었다. 김비오에게 자격정지 3년에 벌금 1000만원을 부과했다.

김비오의 징계는 이날 즉시 효력을 발휘한다. 이에 김비오는 3일 개막하는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을 시작으로 2022년 9월30일까지 KPGA가 주최,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출전할 수 없다. 공동 주관 대회도 포함된다.

KPGA 관계자는 "회원 중 레슨 프로 등이 제명된 경우는 있었지만 현역 선수가 이 정도의 징계를 받은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이라고 전했다.

올 시즌 2승으로 확보한 3년 시드권 또한 없던 일이 됐다. 징계 기간 중 시드권 유효 기간이 만료되기 때문이다. 김비오가 KPGA에 돌아오기 위해서는 퀄리파잉 토너먼트(QT)를 다시 거쳐야 한다.

김비오는 입장문을 통해 "나로 인해 상처받으신 갤러리과 동료 선수, 스폰서, 협회 등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죄송한 마음 뿐"이라고 말했으며, 이어 "모든 것은 협회의 결정에 따를 것이다. 잘못된 행동으로 심려를 끼쳐 정말 죄송하다. 어떤 벌이든 달게 받겠다. 앞으로는 모든 분들에게 죄송함을 갖고, 프로 선수이기 전에 더 나은 사람으로 변하겠다. 다시 한 번 정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비오는 상벌위원회가 열리기 전 카메라 앞에서 무릎을 꿇으며 사죄의 뜻을 밝혔다.

김비오는 지난달 29일 DGB금융그룹 Volvik 대구경북오픈 최종 라운드 16번홀에서 티샷을 한 뒤 갤러리를 향해 손가락 욕을 했다. 카메라 셔터음에 샷이 방해됐다는 이유이다.

화를 참지 못한 김비오는 티잉그라운드를 드라이버 클럽으로 내려찍기도 했다. 이 장면은 생중계를 통해 팬들에게 노출됐다.

KPGA 상벌위원회는 자격정지 징계양정기준표 6항(회원의 무분별한 행동으로 인해 회원의 품위를 손상시킬 경우)에 의거해 징계 수위를 결정했다.

KPGA 김규훈 상벌위원장은 "프로 자격을 갖춘 선수로서 굉장히 경솔한 행동을 했고 이에 합당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했다"며 "대회가 끝난 뒤 반성과 사죄의 뜻을 보였고 개인 SNS에 사과의 글을 올렸지만 돌이킬 수 없는 행동으로 KPGA의 모든 회원과 투어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의 위상을 떨어뜨렸다"고 중징계 결정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