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 정국’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자진 출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지도부의 책임이란 점을 강조하며, 황 대표와 책임을 함께 지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께 서울남부지검에 자진 출석한 뒤 기자들에게 “우리 투쟁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 2중대와 3중대의 불법적 패스트트랙 태우기에서 비롯됐다”며 “불법에 평화적인 방법으로 저항하는 것은 무죄”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당 대표인 저는 패스트트랙 폭정에 맞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 이 문제에 책임이 있다면 전적으로 당 대표인 제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에 당부한다. 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은 당 대표 뜻에 따랐을 뿐”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야당 탄압을 중단하십시오. 검찰 수사를 방해말고 조국 사태에 집중하십시오”라고 당부했다.

이어 “저와 한국당은 문 정권의 반 민주적인 폭거에 끝까지 싸우겠다”며 “자유 민주주의와 정의가 세워지고 이 정권의 폭정이 끝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사건으로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는 건 황 대표가 처음이다. 황 대표는 이날 검찰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설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을 빚은 경위와 지시 여부 등에 대해 조사를 받게 된다.

최근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은 서울남부지검은 패스트트랙 사건 피고발인인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이달 1∼4일 조사받으라는 출석요구서를 지난달 27일 발송했지만, 황교안 당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소환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패스트트랙 충돌 관련 고소·고발로 검찰에 송치된 국회의원은 자유한국당 59명, 더불어민주당 40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 문희상 국회의장 등 모두 109명이다.

이와 관련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집회 참가 인원의 올바른 추계를 위한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서 “저는 계속 입장이 같다. 이는 지도부 책임이다”며 “의원들이 출석할 이유 없다. 저는 언제든 조사받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