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28일 서초동 촛불집회에 구름 인파가 몰려들었다. 주최 측은 촛불집회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촛불집회가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주목된다.

29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오는 10월 5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들은 검찰이 조 장관에 대한 '먼지털이' 수사를 진행하고 피의사실 유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사법적폐청산,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집회 참가 인원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첫 집회에는 불과 600명이 참석했다. 지난 21일 열린 6차 집회에 3만5000명이 참석하더니, 28일 7차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00만 명으로 급증했다.

범국민시민연대는 계속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주최 측 인사인 이종원 시사타파 대표는 "다음 주 더 많은 국민들이 나와 검찰이 개혁을 받아들일 때까지, 국민의 검찰이 될 때까지 나와달라"며 "수구세력들이 정신 차릴 때까지 촛불을 이어가자"고 했다.

이날 집회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평가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 어제, 200만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준엄한 자성과 개혁의 요구 앞에도 아랑곳 않는 검찰은 이제 개혁의 주제가 아니라 대상일 뿐"이라며 "민주 국가가 권력을 분산하고 상호 견제하도록 하는 이유는 오직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정부 수립 이래로 수십년 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 행태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한민국이 둘로 쪼개졌다"며 "대통령이 앞장서 국민을 편가르기 하는 대한민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어제 검찰청 앞은 분노로 분열된 국민들 간의 전쟁터였다. 그것도 역대급 부정과 비리의 집합체로 판명난 조국으로 인해 매우 처절하고 극렬하게 나뉘었다"며 "부적격 장관 한 명 때문에 아까운 국가 역량을 이렇게까지 소진시켜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제3지대 구축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는 29일 "언제까지 조국 때문에 나라는 두 동강 나고 정국은 마비돼야 하느냐"며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 마무리를 촉구했다.

청와대는 29일 "국민들이 모인 목소리였기 때문에 그런 목소리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무엇에 분노했고 무엇을 바라는지 검찰도 우리 정부도 고민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