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사학의 공공성·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고, 사립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사학기관 공공성 강화 종합 계획’을 시행한다.

계획은 4개 분야 16개 추진과제로 구성되었으며 △ 개방이사제 운영개선 △사학기관 운영평가제 도입 △ 시설지원사업 지도 강화 △ 사립학교 법정부담금 공개 △ 교원임용 교육청 위탁 확대 △ 사무직원 공개채용 의무화 및 교육연수 확대 △ 사학기관 반부패 청렴의식 확산 △사립학교 민주적공동체 문화조성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시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개방이사 후보자 인력풀을 구성·운영하며 법인이 인력풀을 통한 개방이사 선임 시 법인운영비 사용한도 확대와 운영평가제 가점 부여의 인센티브를 주는 등 이사회 운영의 전문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사업 집행기준 미 이행시의 행·재정적 제재기준을 마련하여 예산지원 제외 및 사업순위 조정 등으로 공립학교에 준하는 공사 감독관리 및 사업비 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한다.

재정건전성 제고 방안으로는 재정운용 실태점검 강화, 학교별 법정부담금 납부현황 공개, 교비회계 과다불용시 재정결함보조 감액, 에듀파인 사용 의무화를 추진하며, 공정한 인사관리 확립을 위하여 교원 임용 교육청 위탁 활성화, 사무직원 9급 공개채용 의무화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