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 본회의장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뉴욕=뉴시스

(손성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유엔 회원국들에게 우리의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비무장지대 안에 유엔 기구들을 주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갈 경우 국제사회가 국제평화지대 구축을 통해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주자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유엔과 모든 회원국들에게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무장지대 안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에 대해 합의하고, 끊어진 철도와 도로 연결 작업에 착수해 북한의 철도 현황을 실사했으며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착공식도 개최한 바 있다"며 "이 모두가 한반도의 평화 기반을 다지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과정"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4일(이하 현지시각)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유엔본부 양자회담장에서 바흐 위원장을 접견하고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유치, 2020 도쿄올림픽 남북 공동 진출 등 IOC와의 실질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작년 평창에서 시작된 평화의 열기가 2032년 남북공동올림픽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바흐 위원장은 "앞으로도 IOC의 협력을 계속해서 믿으셔도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