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기자) 시흥시가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시정 홍보를 위해 시흥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보도자료 작성 및 홍보 매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진행된 교육에는 신규공무원을 포함해 6급 이하 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이어진 1부 ‘보도자료 작성 교육’에서는 신현기 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가 강사로 나서 ‘정책홍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개념과 원칙을 정립하고 보도자료의 기본구성과 작성 원칙에 대해 강의했다. 특히 신 교수는 실제 시흥시 보도자료 사례를 들고 개선 방향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어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를 맡은 ㈜스토리엔 김태욱 대표는 정책 메시지를 어떻게 개발하는지, 콘텐츠 유형별로 어떻게 표현하는 지 등에 대해 설명했으며, 또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과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미디어 전략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눴다.

총 4시간에 걸쳐 진행한 이번 교육을 통해 시흥시 공직자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주요 시정과 현안 사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데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홍보의 가치를 되새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