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9월 17일 경기도 파주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되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으로 경북도는 즉시 최고 수준 위기단계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9월 17일 부터 48시간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이 발령됐으며 전국 축산모임ㆍ행사가 금지됐다.

이어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가축방역대책본부(상황실)를 구성ㆍ운영하고 전 시군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ㆍ운영한다.

공동방제단을 활용한 소독실시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9월 18일 경북도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을 점검하고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 도내 전 양돈농가 및 축산관계시설, 축산관계자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상황 및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령을 알리고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를 설치 24시간 운영에 들어갔으며 도내 양돈농장 등 방역취약지에 대한 예찰과 소독을 강화하고 검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치사율이 높고 백신이 없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 발생한 긴박한 상황으로 도내 유입 철벽차단을 위해 농가, 생산자단체, 공무원, 유관기관 등 모든 관련자들이 총력 대응을 해줄 것”과“방역은 엄중하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인수공통전염병은 아니므로 도민들은 안심하고 국산 돼지고기를 소비하여도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