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3층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는 오직 민생을 위한 시간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국감 증인마저 '조국 일색'으로 채우겠다고 한다. 대정부 질문과 국정감사마저 '제2의 인사청문회'로 만들겠다고 정쟁을 공언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여야는 9월 정기국회 일정에 합의하고 오는 26일, 27일, 30일, 10월1일 사흘간에 걸쳐서 대정부 질문을 10월2일부터 21일까지 국정감사, 10월22일 시정연설을 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국정감사는 가장 빛나는 의정활동의 시간이다. 국민 대신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시간"이라며 "정쟁의 시간이 길면 민생의 시간은 줄어든다. 고달픈 국민의 민생을 위해 써야 할 소중한 시간을 정쟁을 위해 허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대 마지막 국회는 민생 국회, 민생 국감이 되어야 한다. 쟁점 없는 국회는 기대할 수 없지만 그래도 정쟁 국회, 정쟁 국감만은 국민의 요구가 아니다"라며 "경제가 비상이고, 민생이 비상이다. 지금 당장 신속하게 대처해도 힘들고 늦을 수 있다. 국민과 정부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데 국회가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