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진화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촉발된 반발이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6일 제1야당 대표 최초로 삭발하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17일에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조국 사퇴를 요구하며 삭발을 했다. 황 대표와 마찬가지로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진행했다.

김 전 지사는 삭발을 하기 전 “단식도 많이 했지만 머리를 깎을 수밖에 없는 제 마음이 비통하다”며 “제가 나라를 위해 산 사람인데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너무 무력하고 힘들어서 문재인 하야투쟁에 동참했다”고 말했다.

이학재 의원은 한국당 의원은 국회에서 3일째 단식을 진행했다.

한국당은 조국 법무부장관의 5촌 조카가 구속되자 이를 공세의 대상으로 삼아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5촌 조카 구속에 대해 “조국 펀드의 실체를 입증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혹여 5촌 조카에게 모든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소위 ‘꼬리자르기’가 이뤄지는 것은 아닌지 많은 국민들이 의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당은 17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황교안 대표 1인 시위와 촛불 시위를 이어갔다.

대학가의 반대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학생들은 19일 일제히 조국 퇴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서울대 집회추진위원회는 19일 오후 8시 서울 관악구 서울대 아크로 광장에서 4차 촛불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현장 발언자 사전 신청을 받는 한편 후원계좌를 여는 등 관련 논의가 빠르게 진척되는 상황이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정부의 조국 장관 임명 강행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그의 사퇴를 일관되게 요구한다”는 입장문을 16일 냈다.

연세대와 고려대 학생들은 19일 오후 7시 각 캠퍼스에서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아크로폴리스에서 열린 ‘조국 교수 STOP! 제3차 서울대인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뉴시스

여야의 극한 대치 정국에 청와대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7일 “과연 현 정국을 뚫을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성과 도출에 매진하겠다고 나선 문재인 대통령의 바람과 달리, 민생 법안 처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야당 대표들을 만나는 방안도 거론된다. 조 장관 사태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민생을 위해 국회에 복귀해달라고 당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권에서는 ‘조국 파면’을 강하게 요구하며 반(反) 조국연대를 형성, 대여 전선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만남의 실익도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단 국회 논의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대통령까지 나서는 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사태로 민심은 더 활활 타오르고 있다. 추석 민심은 조국 임명에 대한 분노를 넘어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고 경고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끝끝내 조국 지키기에 올인한다면 이후 정국은 수습하기 힘든 극한의 대결로 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국회는 공전 상태다. 자연스럽게 정책 추진의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정부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경제 활성화, 민생 살리기 등을 위해 514조원 규모의 ‘슈퍼 예산’을 편성했지만, 여야 대치로 예산안 심사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문 대통령은 내주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하기 전까지 민생 챙기기 행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고용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