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시승격 70년 기념 ‘포항 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

(한종근기자)  포항시가 시 승격 70년 기념 ‘포항 복지박람회’를 21일 개최한다. 지나온 70년의 복지를 뒤돌아보고 미래의 70년 복지방향을 시민과 함께 조명하고 고민하는 자리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제20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 2019 포항 복지박람회'를 전후해 18일부터 27일까지를 '사회복지주간'으로 선정했다.

영일대해수욕장 장미공원앞 광장에서 개최하는 ‘포항복지박람회’는 포항시가 주최하고 포항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신인숙)가 주관한다.  ‘행복이 꽃피는 나눔의 오늘’이라는 슬로건으로 시 복지정책의 성과 및 우수성을 한 자리에 전시, 체험, 상담, 공연, 판매 하는 행사다. 포항시 복지 관련부서와 50여 개 복지 기관·단체·대학 등이 참여해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장애인, 여성, 노인 등 생애주기별 전 과정을 보고 즐기고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날 진행되는 60여 개 부스의 분야별 주요 행사내용으로는 ▲여성, 출산 보육정책 안내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안내 등 정책 홍보 ▲장묘문화 인식개선 ▲이웃돕기 사업 ▲노인학대 예방 ▲자기탐색 및 유형별 직업탐색 등이 있으며, 참여 기관·단체별 복지사업 안내 등을 통해 복지에 대한 인식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식전공연에서는 ▲용평난타(다문화가족) ▲신통방통 리름태권도(장애인) ▲요요예술단 라인댄스(노인) ▲다소리세오녀 합창단(다문화) ▲엔젤스 댄스공연(여성) 등을 통하여 장애인, 노인, 다문화가족, 여성들이 건전한 여가선용과 자아실현을 통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체험부스에는 ▲휠체어를 타고 장애물(계단) 오르기, 눈을 가린채 시각장애 체험 ▲임산부 및 성문화 교구체험 ▲수어체험 ▲심폐소생술 ▲자활프로그램인 천연염색, 포슬린아트, 스트링아트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과 임산부, 노인들의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직접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상담부스에서는 ▲일자리 상담 ▲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학대 ▲청소년 진로탐색 ▲청소년 간이심리 검사 등 현장상담이 이뤄져 복지전반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판매부스에서는 ▲장애인단체에서 직접 생산한 물품을 전시 판매 ▲다문화 음식 판매 ▲노인일자리 생산품 판매 ▲자활센터의 떡 시식체험 및 판매 ▲복지단체에서 푸드트럭을 이용한 음식 판매 ▲기타 음료 등 시음 등을 통해 장애인, 노인 등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에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