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시민감사관’에 기업인들 9명을 신규 위촉했다.

(김춘식 기자) 안산시는 시민의 권익 보호와 시정 감시 및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위해 운영 중인 ‘시민감사관’에 기업인들 9명을 신규 위촉해 기업인들의 어려움 해소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시민감사관은 분야별로 시에서 추진하는 자체감사에 참여해 ▲불합리한 법령·제도의 개선 건의와 시정요구 ▲각종 공사의 불편·부당·위법 행위 제보 ▲시정 발전에 관한 의견 제시 및 시민불편사항 제보 등을 맡는다.

시민감사관은 ‘안산시 시민감사관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됐으며, ‘안산시 시민감사관제도’는 2004년부터 도입돼 현재 24명의 감사관이 활동하고 있다.

시는 최근 산업생태계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달 안산시 내 기업에서 경영 및 감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진행, 9명의 기업인을 선발했다.

전날 시청 제1회의실에서 ‘제3기 안산시 시민감사관’ 위촉식을 통해 활동에 나서게 되는 기업관련 분야 시민감사관에는 반월도금산업협동조합, 총무부서장 협의회, 여성경영자 협의회, 한국 시제품 협동조합 등에 소속돼 기업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이들이 포함됐다.

이들은 앞으로 2년의 임기동안 전문 기업경영인의 노하우를 활용해 산업단지 내 기업 활동의 불편사항,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제안하는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시는 최근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부품소재분야 강소특구로 지정되고 청년친화형 선도산단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산업단지 혁신을 위해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관련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외부전문가인 시민감사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투명하고 청렴한 시정운영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