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박진우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린 6일 증인으로 김형갑(82) 웅동학원 이사가 참석했다.

 

김 이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채택된 증인 11명 중 유일하게 청문회에 참석했다. 김 이사는 조 후보자 일가가 웅동학원을 통해  재산을 증식했다는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증인으로 채택됐다.

김 이사는 웅동중학교 1회 졸업생으로 조 후보자의 선친과 친구관계이며 졸업 후 40년 간 웅동학원 이사로 재직한 경력이 있다.

 

이날 조 후보자 청문회에서 김 이사는 "웅동학원 이사회에서 금전문제가 거론된 적은 없다"며 "채무 문제가 있었으면 이렇게 처리했다 밝혀야하는데 그런 결론은 없었다"고 말했다.

 

고려시티개발 대표였던 조 후보자의 동생은 웅동학원 하도급 업체로 참여, 돈을 받지 못해 부도 후 소송을 통해 거액의 웅동학원 채권을 받게 됐다.

이에 한국당은 조 후보자 동생이 편법으로 채권을 취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 부친이 웅동중 이전을 하면서 웅동학원 부채가 생기게 됐다"며 "조국 일가가 소송 등으로 장난을 쳐 채권은 조국 가족이 가져가고 학교에는 빚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후보자 동생이 웅동학원 사무국장, 처남이 웅동중 행정실장으로 간 이후 학교가 (소송에서) 조국 가족들에게 져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김 의원이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사자의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장난이라는 표현도 쓸 수 있는 말이 아니다. 도의를 지켜야한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