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총학생회 구성원들이 5일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5일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를 지명 철회하는 것이 불평등 해소를 향한 첫 단추라고 주장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에 대해 제기된 여러 의혹에 ‘몰랐다’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며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청년의 열망은 공허한 외침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장학제도에도, 입시제도에도 허점이 존재하고 공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는 반드시 보완, 수정돼야 하는 부분”이라며 “이 같은 의무가 있는 법무부장관 자리에 불공정함을 용인하고, 심지어 악용한 뒤 책임을 회피하고 모르쇠로 일관하는 사람이 앉을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사범대학 학생회장 신성민씨는 “조 후보자 지명철회는 우리의 박탈감과 무기력, 불평등 해소를 위한 첫 단추”라고 밝혔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오는 9일 오후 6시 학내 아크로 광장에서 ‘제3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연다.

한편 조 후보자가 교수직을 맡고 있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학생들은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면 사퇴하라”며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대 로스쿨 학생회는 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서울대 법전원 재학생 일동’ 명의로 ‘조국 후보자에게, 우리는 정의를 요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올리고 “조국 후보자는 자신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선배 법률가의 모범을 보이고, 모든 의혹이 해소되기 전까지 법무부 장관 임명을 거부하며, 만약 해소하지 못한다면 장관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