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시스

(박진우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속도를 올리며 우리나라로 향하고 있다. 6일 오후 제주 해상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전 기준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370㎞ 부근 해상에서 19㎞/h 속도로 북진 중이다. 중심기압 960hPa, 최대풍속 39m/s의 강도가 강한 중형태풍이다.

링링은 6일 오후 9시께 제주 서귀포 남서쪽 약 280㎞ 부근 해상에 접어들며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7일 새벽 제주서쪽 서해를 거쳐 같은 날 저녁에는 황해도와 경기북부서해안에 도달할 전망이다.

링링은 빠른 속도로 북진하면서 강한 세력이 그대로 유지돼 우리나라 접근할 때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할 전망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태풍으로 바람 극값을 새로 쓰는 지역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며 "기록적인 태풍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서지역 서쪽지방, 남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어 심각한 재물·인명피해 가능성이 크다"며 "사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체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울 및 경기북부와 충남서해안, 제주동부 등에 호우특보가 발효됐다.

호우경보가 내려진 서울과 경기도 일부 지역은 6일 낮까지 60~120㎜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