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기자) 경북도는 추석 연휴를 맞아 환경오염 취약(관련)시설 510개소 및 주요하천에 대해 환경오염 행위 감시에 나서고 연휴 기간 중 ‘24시간 환경오염 신고센터’를 가동한다.
2일부터 20일까지‘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기간’으로 정하고 추석연휴 전·중·후 3단계로 구분 적절한 감시 활동을 전개해 환경오염 사고 예방에 나선다.
1단계는 추석 연휴 전인 2일부터 11일까지, 사전 홍보․계도 단계로 주요시설에 대한 사전계도와 2,289개 배출업소에 협조문을 보내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환경오염 취약업소 510개소 중심 기획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환경기초시설 99개소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2단계는 추석 연휴 중인 12일부터 15일까지, 도와 시‧군에 환경오염사고를 대비한 상황실과 환경오염 신고창구(국번없이 128)를 24시간 운영 환경오염사고 등 긴급 상황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낙동강 중‧상류지역 주요하천과 지천 및 공단배수로 등 취약지역에 대한 오염행위 감시 순찰을 강화해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 차단한다.
3단계는 16일부터 20일까지 노후시설 등 환경관리 영세업체 대상으로 기술지원단을 통한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장기간 가동중단 후 정상가동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 환경오염물질 처리에 나선다.
최대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추석 연휴를 전후 환경오염행위 감시활동의 강화와 완벽한 오염사고예방 체계를 구축 도민들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즐거운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