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가족 사모펀드’ 의혹과 연관된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가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받기 위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뉴시스

(이진화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투자를 받은 업체 대표가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4일 오전 10시에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 최 모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최 대표를 상대로 조 후보자 가족 관련 사모펀드 투자 경위와 관여 등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최 대표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조 후보자와 가족들을 아는지’, ‘(지자체) 사업 투자 배경은 무엇인지’ 등을 묻는 질문에 “검사에게 다 말씀드리겠다. 저도 힘들고 억울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 가족들이 출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의 투자를 받았다. 이후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발주한 사업을 여러 차례 수주하면서 영업 매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가족 출자 전후로 실적이 급증했다며 공직자 신분이던 조 후보자의 역할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국당 측은 웰스씨앤티 수주액이 2017년 17억6000만원에서 2018년 30억6400만원이 됐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이후인 2017년 8월부터 1년6개월동안 총 매출은 31억9200만원 정도로 여당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자치단체로부터 수주한 내역이 26억5100만원 정도라고 주장했다.

또 조 후보자 5촌 조카가 사모펀드 운용에 여러 역할을 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조 후보자 이름을 언급하며 사업을 따내고 투자를 유치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조 후보자의 부인과 두 자녀는 이 사모펀드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다만 당초 전체 재산보다 많은 액수인 74억5500만원을 출자 약정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 측은 펀드 투자와 관련해 위법이 없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저든 제 처든 사모펀드 구성이나 운용 과정 등을 알 수가 없었다.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았다”면서 “실제 5촌 조카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는 저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