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133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진화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133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은 대통령의 초법적 권한으로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의 분명한 증거"라며 "분권형 개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조국 사태에서 가장 상처를 받은 사람들은 우리 사회의 힘없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이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한국사회의 계층 이동 사다리가 파괴됐고 사회적 유동성이 사라지고 있다"며 "비(非)기득권층에는 점점 더 안으로 들어갈 기회의 문이 닫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또 "문을 열려는 것이 촛불의 함성이었고 문을 공정하고 넓게 열어야 하는 사명이 이 정부에 있지만 점점 거리가 벌어지고 있다"며 "내각제 같으면 조국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그러면서 "선거제 개혁의 핵심은 비기득권층에 기회의 문을 여는 것으로 역사적 성취를 눈 앞에 두고 있지만 정부에 선거제 개혁과 함께 약속한 분권형 개헌, 대통령 권력개헌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아울러 "(정부는) 자만, 오만, 교만의 3만에 빠져드는 형국"이라며 "3만이 심하면 민심은 떠나기에 선거제 개혁과 동시에 대통령 권력을 나눠 국민에게 돌려주는 개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