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고양시 대덕동 주민들이 고양시민에게 고통을 주는 서울시 소유 난지물재생센터를 지하화 또는 영구 폐쇄하라고 요구하며 지난 19일부터 분뇨-음식물 폐수 운반차량의 진입을 실력으로 저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준 고양시장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이 문제해결에 직접 나서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서울시는 서울 내 소재한 기피시설의 개선에만 급급하고,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소유 기피시설은 사실상 방치한 상태라며, 이번 사태의 책임은 서울시에 있다며, 더 이상 장기계획을 운운하며 고양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기피시설 현대화 및 전면 지하화에 나서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문제의 근본 원인은 행정구역은 고양시로 되어있으나, 서울시의 이른바 혐오시설이 고양시에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는 난지도 서울시 폐수처리장, 벽제화장장 등 여러 곳에 산재해 있어 고양시와 서울시가 분쟁이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고양시에 소재한 서울시 기피시설은 5곳으로 지난 3~40년간 주민들에게 큰 고통을 주는 것은 물론 도시의 정상적인 발전까지 가로막아 왔다. 그러나 서울시는 주민지원금과 같은 미봉책으로 일관하며, 주민 갈등을 유발해 온 것이 사실이다.

고양시 관내에 위치한 서울시 주민기피시설로 인해 악취, 교통체증 등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정신적·경제적 손실에 직면한 주민들이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 또는 영구폐쇄를 요구하며, 최근 이곳으로 진입하는 서울시의 분뇨 및 음식물쓰레기 폐수 차량에 대한 실력 저지에 나섰다.

1986년 8월 개소한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시 7개구와 고양시 일부 지역에서 발생되는 생활하수와 서울시 9개구에서 발생되는 정화조와 분뇨를 병합해 처리하고 있으며, 센터 내에 서울시 서대문 등 5개구와 고양시 일부지역 등의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설이 있다.

그동안 서울시와 고양시가 분쟁해결을 위해 노력해 오면서 지난 2012년 5월 고양시(최성 전 시장)와 서울시(박원순 시장)간에 협약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 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당초 약속한 서울폐수처리장 지하화 등에 대한 강제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이행이 이뤄지지 않았다.

서울시의 무성의한 문제해결의 결과는 이행여부에 대한 강행규정은 없고 임의적이고 포괄적 형식만을 갖춘 문건으로 서울시 이행여부에 따라 휴지조각에 불과한 협약이라는 지적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페수처리장), 서울시립승화원(화장장)의 지하화를 위한 세부계획을 지금이라도 즉각 수립해 줄 것과 서울시 기피시설을 고양시민에게 떠넘기고 나서 최소한의 책임조차 지지 않는다면 주민과 함께 고양시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이용해 서울시의 갑질과 특권행정을 막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폐수처리수로 인한 한강하류 고양시 어민들이 제기한 기형불고기 발생, 물고기에 기생하는 해충발생 등으로 난지 하수처리장을 지목하고 있으나, 서울시는 모 대학 환경연구원의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폐수처리장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서대문·은평·마포·종로·영등포 등 서울시 5개 구가 함께 운영하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도 운영되고 있다. 최근 이 자치구들이 사용할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쓰레기처리장)까지 고양시나 다름없는 지축․삼송지구 인근에 계획되면서 갈등의 골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각 구청에 미루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 기피시설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고양시와 상생발전 공동합의문을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난지물재생센터를 지하화 하겠다”는 추상적인 장기 계획만 제시할 것이 아니라 지자체 간에 체결한 협약을 이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