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아시아 여러 나라의 불행한 과거사가 있었고,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발언을 정면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일본이 과거사를 대하는 태도가 정직하지 못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역사는 다시 쓸 수 없다"는 고노 외무상의 발언이 나온 지 이틀 만에 행정부 최고수반이 이를 정면 비판한 것이다.

고노 외무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을 거론하면서 "한국이 역사를 바꿔 쓰려 한다면 불가능하다"며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의 시정을 주장한 바 있다.

전날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역사를 바꿔 쓰고 있는 것은 바로 일본"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문 대통령까지 나서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에) 국가 간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싶다"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한일 청구권 협정을 연계하는 주장을 펴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 일본은 경제 보복의 이유조차도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근거 없이 수시로 말 바꾸며 경제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게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과거의 잘못을 인정도 반성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덧내고 있다"며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첫 희생이 됐던 독도도 자신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변함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