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 김성태 대표의원(좌)이 한국서부발전 김경태 기술본부장(우)에게 상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22일(목)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대표의원 김성태)과 한국언론인협회(회장 성대석)가 공동주최하는 『2019년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에서 ‘스마트기업 리더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스마트플랜트 구축을 목표로 「중장기 4차산업 기술혁신 로드맵(I-WP 4.0)」을 수립, 발전기술에 대한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발전 데이터 개방과 설비현장 Test-Bed 제공 등 산업 생태계 육성에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발전사 최초로 전 사업장에 LTE 망을 구축,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마트 모바일 점검기기를 통해 발전설비를 점검하는 한편, 고소·사각설비에는 자율비행 드론을 띄우고, 해수 취수구 등에는 수중점검 로봇을 투입하여 점검하는 등 서부발전은 4차 산업혁명 융·복합 신기술을 활용한 업무혁신을 선도해오고 있다.

특히, IoT 센서나 3D프린팅과 같은 첨단기술 개발 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발전소를 실증 Test-Bed로 제공하고 있으며, VR을 이용한 발전설비 가상훈련시스템을 개발하여 서울대 엔지니어링센터(EDRC)에 기술이전을 추진하는 등 4차산업 분야의 산업생태계 구축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서부발전 김경재 기술본부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최근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4차산업 발전에 묵묵히 노력해온 점을 인정받아 기쁘다” 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스마트 발전소 핵심기술을 선제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新산업 모델을 발굴·육성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